구체화 단계부터는 실제로 디자인이 시작된다. 서비스의 궁극적인 UX 전략을 정하고 아이디어 도출 및 시나리오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이다. 구체화 단계를 거치며 이후의 단계들을 위한 필요조건을 갖추게 된다.
1. UX 전략
다양한 인사이트와 여러 차별화 포인트, 제공하고 싶은 서비스 인식 속에서 뚜렷한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UX 전략이 필요하다. UX 전략은 사용자에게 어떤 핵심 가치를 전달할 것이지, 경쟁자들과 어떤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할 것인지, 새로운 서비스 모델은 무엇인지, 서비스가 지향하는 방향은 어디인지 고민해야 한다.
- 가치 도출
가치란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결과를 말한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가치 있다고 느끼려면 사용자의 기회비용보다 효익이 높아야 한다. 가치는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유사한 수단, 방법, 결론을 가진 인사이트를 묶어 도출하며 대개는 서비스의 규모가 크거나 이슈가 많을 경우 필수적으로 짚고 넘어가는 부분이다. 키파인딩 - 인사이트 - 가치 순으로 이어진다.
- 핵심 가치
핵심 가치란 가치 중 비즈니스 목표/기술적 타당성을 고려 했을 때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다. 서비스의 최우선 목표라고 할 수 있으며 UX 전략의 출발점이 된다.
핵심 가치를 먼저 선정하게 되면, 가른 부가적 가치는 자연스레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재해석되곤 한다.
-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서비스의 시장 내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위치를 정의하는 것이다.
- 컨셉
컨셉은 핵심 가치와 포지셔닝을 기반으로 정하는 통합적이면서도 세부적인 서비스의 성격이다. 아이덴티티, 정보구조도, 이용 흐름, UI, 인터랙션, GUI와 같은 UX 영역에 따라 구체적인 성격을 설정한다.
- 서비스 모델
서비스 모델은 새로운 서비스의 구조와 내용을 모형으로 만든 것이다.
2. 아이디어 전략
UX 전략 단계에서 서비스 모델과 컨셉까지 정의한 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고민한다. 보통 효율적으로 리소스를 사용하기 위해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취한다.
아이디어 도출에는 서비스 모델과 컨셉이 중요하지만, 핵심 가치 뿐 아니라 그 전 단계의 키파인딩, 인사이트까지도 아이디어 도출에 영향을 미친다. 또, 디자이너뿐 아니라 서비스 관련 각 영역의 이해관계자 까지도 모여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워크숍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디어 도출이 완료된다면 도출한 아이디어를 적합한지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더욱 구체적인 방향으로 만든다. 하지만 처음부터 적합성과 실현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는 없으며, 항상 새로운 경험을 디자인한다는 자세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라고 묻는 열린 자세도 필요하다. 새로운 경험을 디자인하려 시도하며 그것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의 출발점이다.
3. 아이디어 평가
앞선 단계에서 도출한 아이디어는 타당성 검증하는 등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아이디어는 모호한 상태로 존재해서는 안 되고 평가가 가능한 수준으로 상세화 되어야 한다. 흔히 사용자 경험과의 연관성/상세콘텐츠, 데이터, 기능/필요 기술/구축에 필요한 자원/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구체화하고, 이를 비즈니스 중요도/시급성/개발 난이도/개선 효과/투입자원 등을 통계에 기반한 예상치로 평가하게 된다.
상기한 체계적인 방식 대신 핵심 지표로 아이디어를 배치하여 그것을 토대로 아이디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도 있다. 개별 아이디어를 정확한 수치로 평가한다기보다 아이디어 간 관계와 위치를 토대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식이다.
4. 사용자 시나리오
사용자 시나리오는 향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겪게 될 경험을 이야기 전개 방식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방수기능이 뛰어난 우의를 입고 산 정상까지 가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 이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사용자의 목표, 느낀 경험, 아이디어와 결과를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다. 시나리오의 목적은 아이디어를 더욱 정교하고 세세하게 다듬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만 고려한다면 형식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필수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다
- 맥락 : 경험이 일어나는 배경, 시간, 장소, 상황
- 목표 : 동시,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게 된 이유
- 경험 : 연속된 행동, 구체적인 행위, 고충, 니즈, 태도
- 아이디어 :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해결책 (서비스, 기능, 콘텐츠 등)
- 결과 : 아이디어를 통해 사용자가 얻는 결과 및 제공되는 가치
사용자 시나리오는 UI 사용 단계 위주로 만들 수도 있고, 상황과 맥락 중심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
'디자인의 개념 이해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UI 디자인 프로세스 - 도출(Define) (0) | 2022.10.13 |
---|---|
UX/UI 디자인 프로세스 - 발견(Discover) (0) | 2022.10.12 |
UX의 구성 요소 (0) | 2022.10.11 |
UX 피라미드란? UX 피라미드의 구성 요소 (0) | 2022.10.10 |
UX/UI 디자인의 영역 (0) | 2022.10.09 |
댓글